정보화마을 충남 서산 회포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논에는 뜸북새 울고 산에는 뻐꾹새 우는 정겨운 마음의 고향

횟개볏가리제

횟개볏가리제 사진
횟개볏가리제 일시와 장소, 연락처
일시 장소 마을명 연락처
매년 정월대보름, 이월 초하루 충남 서산시 대산읍 운산5리 충남 서산 회포마을 041-664-8488, 017-707-8085

축제소개

예부터 우리나라에 전해오는 미풍양속과 세시풍속이 거의 사리지고 무분별하게 외래문화가 수입되어 만연되고 있는 이때 저희 회포마을에서는 음력 정월 대보름과 이월 초하룻날 온 마을 주민들이 모두 모여 마을의 화합과 단결을 도모하고,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는 연례 행사로 “횟개볏가리제”가 열립니다.
마을에서는 체험객들을 위해 가족의 건강과 소망을 비는 가족단위 볏가리대 세우기 체험과 달짚태우기 지불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체험객들을 위한 민박도 운영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행사소개

횟개란 이름은 회포마을(檜浦)의 이름이다. 마을이 리아스식 해안에 위치하여 바닷물이 들어와 돌아가는 해안이 많다하여 회포(廻浦)라 불리우다 檜浦로 변경되었고 발음이 변화하여 현재는 횟개라고 불리우게 되었다.
"횟개볏가리祭”는 오랜옛날부터 이곳 횟개마을에 전승되어온 농부들의 민속축제 행사로서 농사철을 앞두고 마을의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고 근면협동과 화합단결을 다짐하는 농민명절놀이이다. 이 행사는 음력 정월 열나흘날부터 시작하여 2월초하루에 끝이난다.열나흘날 저녁에는 논두렁에 쥐불을 놓고 집안밖의 지저분한 쓰레기를 마당에 모아 모닥불을 피우고 한해동안의 액운을 몰아내며 삭정이와 노가지 나무를 베다가 묵은나물과 오곡밥을 해지기전에 해 먹는다. 삭정이와 노가지 나무를 때는 이유는 재물이 투닥딱딱 튀듯이 불? 일어나라는 소방인것이다. 열나흘 밤에는 집안 곳곳에 등불을 밤새도록 환하게 켜놓고 자면 눈섭이 하얗게 쉰다고하여 밤을 새우는데 동네를 한바퀴 돌며 밥을 얻거나 몰래 훔쳐다가 먹기도 하였다.
보름날 아침은 귀밝이 술을 먹고 부럼을 깨물며 이날은 남자들은 밥을 아홉 번 먹고 나무 아홉짐하고 여자들은 밥 아홉 번 먹고 삼을 아홉타래 삼는다고 하였다.
보름명절은 특히 아녀자들의 명절이라하여 여자들은 여자들대로 이집저집서 초대받아 모여다니며 편을 갈라 윳놀이를 하는데 이 윳놀이는 정월 스무날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보름날 저녁에는 달맞이를 하는데 달이 북쪽으로 가까우면 산골육답이 풍년이 들고 남쪽으로 치우치면 갯가가 잘되고 월색이 붉으면 가물고 희면 장마가 길고 달빛이 맑아야 풍년이 든다고 하였다.

볏가리 세우기

볏가리세우기는 열나흘날부터 보름날 세우는데 소나무나 배나무를 베어다가 맨 꼭대기에 오곡(五穀)을 헝겊에 쌓아 매달고 벼이삭이 늘어진 모양으로 동아줄을 거꾸로 틀어 줄을 매어 세운다.

예전에는 부자집 앞 논뱀이(논)와 세뜸으로 나누어서 3개의 볏가리를 세웠는데, 근래에는 통합하여 회관주위의 논뱀이(논) 한군데만 세우게 되었다. 볏가릿대 위에 삼재팔난불입지지(三災八難不入之地)란 깃발을 달고 동아줄에는 풍어(豊漁)를 상징하는 고기모양과 밭농사의 풍농(豊農)을 상징하는 고추모양, 논농사의 풍년을 상징하는 벼이삭모양을 만들어 매달고 깃발과 함께 펄럭이도록 한다.
볏가리대를 세운 다음 농기(農旗)와 삼재축출기(三災逐出旗)를 앞세우고 참샘굿 고사를 지내고 지신밞기를 하며 정월대보름 걸립굿을 하는데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울안샘이나 부엌, 장독대, 토광, 축사등을 찾아다니며 축귀무사안택을 빌면 주인은 소반위에 됫말을 올려놓고 쌀이나 곡식을 수북히 퍼부어 촛불을 밝힌다.
이어 축원덕담으로 한바탕 풍물놀이가 벌어지며 주인이 떡이나 밥과 술을 내주면 이를 먹고나서 이웃집으로 옮겨가며 걸립굿을 한다.
이렇게 모은 쌀이나 돈은 풍물보수에 쓰고 남은 돈은 부락기금으로 사용하게 된다.

오시는 길

벌천포 해수욕장로 버스와자가용을 이용해 오는 방법
버스로 오실경우
  • 서울 센트럴 터미널 -> 서산터미널(1시간 50분 소요)
  • 대전 유성터미널 -> 서산터미널(2시간 30분 소요)
  • 대전 동부터미널 -> 해미터미널(2시간 소요)
자가용으로 오실 경우
  • 서해안 고속도로 : 서산IC -> 서산/갈산리/당진 방면 -> 성연/성연산업단지 방면 -> 당진/정미 방면 649번 지방도 -> 대산/지곡 방면 -> 새산 방변 29번 국도 -> 영탑리/운산리 방면 -> 망일산로 -> 회포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