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충남 서산 회포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논에는 뜸북새 울고 산에는 뻐꾹새 우는 정겨운 마음의 고향

국비지원 무료교육 신청방법

게시판 보기
게시일 2022-01-05 14:55:35 글쓴이 김태웅 조회수 17

1. 국비지원 무료교육 


고용안정을 위하여 구직자의 취업에 도움되는 훈련비용을 국가가 지원하는 제도가 국비지원 무료교육입니다. 특히 기술을 배우고 취업하려는 구직자에게 가장 유용합니다. 재직자와 사업주에게도 물론 제공되지만 주로 구직자 및 실업자가 주요 타겟입니다. 현재 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및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등이 존재하며 코딩이나 웹디자인 등의 전문기술 교육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국비지원 무료교육 종류를 알아봅시다.


2. 국비지원 무료교육 종류


국비지원 무료교육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사업관리, 경영회계사무, 보건의료, 사회복지, 문화예술, 음식서비스, 건설, 기계, 전기전자, 식품가공 및 정보 통신 등 총 24개의 종류가 존재합니다. 당연히 최근 각광받고 있는 it산업의 코딩 및 웹사이트 제작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지역마다 받을 수 있는 교육의 편차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때로는 마음에 드는 교육을 위해 꽤나 먼 길을 가야할 필요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국비지원을 받으면서 들으려면 선행되어야 할 조건이 있습니다. 몇몇은 수강료 자체가 무료지만 어떤 교육과정은 자비로 수강 후 현금지원을 받아야합니다. 이때 필요한게 바로 내일배움카드입니다. 자영업자 또는 실업자 등에 관계없이 개인당 300~500만원의 훈련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3. 국비지원 무료교육 신청방법

1) HRD-net 검색 후 홈페이지 들어가기

2) 나에게 맞는 국비지원 무료교육 찾기

 나에게 맞는 훈련과정을 찾아보는 시간입니다. 지역, 분야 및 기간 설정을 통해 여러분이 원하는 교육과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세부분야를 좁히면 좁힐수록 교육과정이 드물어 집니다.

3) 원하는 교육과정 선택후 수강신청

 저는 컴퓨터 응용기계 가공이라는 교육과정을 선택해보았습니다. 훈련기간은 약 8개월동안 진행되며 오른쪽에 볼 수 있듯이 600만원의 훈련비가 정부지원으로 0원입니다. 수강신청을 눌러 교육과정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국비 수업은 무조건 100% 무료?


인터넷에서 글들을 보고 국비 수업은 무조건 100 지원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이 계시고 있는 거 같습니다. 국비 수업은 국가에서 수강료를 지원받는 것이기 때문에 모두에게 해당하는 것은 아니며 각 유형에 맞게 자비부담금이 달라지게 됩니다.

내일 배움 카드 유형은 크게 취업성공패키지1(이하 취성패1) 유형과 취업성공패키지2 유형 그리고 근로장려금 수급자, 일반유형으로 나눠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취업성공패키지 1 유형에 해당할 경우 수강료에 대해서 100% 무료로 지원이 되는 것이며 취성패2 유형이나 일반유형은 어느정도 자비부담금이라 해서 내가 직접 내야 하는 수강료가 있게 됩니다.


내일 배움 카드 자비부담금 계산


일반 유형을 기준으로 자비부담금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HRD NET에서 내가 희망하는 훈련을 선택하고 자비부담금을 확인해보면 이런 글을 확인하게 됩니다.

- 총 훈련비 = 정부승인 훈련비 + 훈련기관 결정 추가 훈련비

- 자비부담금 = (정부승인 훈련비 x 0~100%) + 훈련기관 결정 추가 훈련비

여기서 말하는 ‘정부승인 훈련비’는 말그대로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수강료 전액을 말하는 것이며 여기에서 자신의 지원 유형(취성패1 or 취성패2 or 근로장녀 수급자 or 일반유형)에 따라 퍼센트가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퍼센테이지는 자신의 유형, 총 교육시간, 취업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얼마나 지원되는지는 학원 훈련기관 그 누구도 알 수 없으며 이것은 온라인으로 신청을 직접 해봐야 압니다.

‘훈련기관 결정 추가 훈련비’는 훈련기관이 훈련생에게 추가적으로 부담하게 하는 비용을 말하는 것으로 기타 학원 운용 및 부대비용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학원의 수강료가 이렇게 구성된다고 봅시다.


- 50만원(총 훈련비) = 40만원(정부승인 훈련비) + 10만원(훈련기관 결정 추가 훈련비)

이럴 경우 자비 부담금액은 정부승인 훈련비(40만원)에 대해 자신의 유형에 따라 0원이 될 수도 있고 (취성패1유형) 10만원이 될수도 있고 30만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10만원을 더하게 되면 결국 자신이 납부하게 되는 자부담금입니다.


이것을 굳이 계산할 필요도 없이 HRD 홈페이지에서는 아주 편리하게 자비부담금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

온라인 신청 + 자부담금 결제 = 등록완료

국비 과정 훈련에 등록을 위해서는 우선 온라인 신청과 함께 자부담금 결제를 완료해야 합니다.


1. HRD-NET 통해서 온라인신청

네이버, 다음 등 포탈사이트에서 '고윙에듀' 를 검색하셔서 '고윙에듀 장학교육센터' 페이지 접속 (http://www.koise.co.kr)


2. 학원 방문하여 자비부담금 결제

예를 들어 수강료가 100만원인데 자비 부담금액 총합이 30만원이다. 그러면 70만원은 지원 받은 금액에서 자동적으로 차감되고 30만원만 내일 배움카드와 연결 되어 있는 계좌에 금액을 이체하고 학원 방문하여 결제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내일배움카드를 유용하게 잘 쓰면서 국비지원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서로에 대한 배려있는 답글은 네티켓의 기본입니다.

0/300자
댓글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