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충남 서산 회포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논에는 뜸북새 울고 산에는 뻐꾹새 우는 정겨운 마음의 고향
고추사진

서산에서 생산되는 고추는 우리식탁을 풍성하게 하고 미각을 한층 돋구어 준다.

고추는 고온성 작물로서 발육에 알맞은 온도는 25도 정도이다. 비옥하고 물이 잘 빠지는 곳에서 잘 자란다.

고추 특유의 매운맛은 캅사이신이라고 하는 염기 성분 때문이며 붉은 색소의 성분은 주로 캅산틴이다.
마을에서 생산되는 품종은 청양고추, 풋고추, 건고추 등을 들 수 있다.

좋은 고추란

맛있고 질 좋은 고추는 씹어서 매운맛과 단맛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매콤달콤 하며 뒷맛이 단맛이 남는 것이 맛있는 고추이다.
반면에 매운맛은 있지만 뒷맛이 쓴 것은 화학비료를 많이 사용하였기 때문이며 이런 고추는 좋은 고추라 할 수 없다.
좋은 고추는 음달 고추나 하우스 고추 보다는 노지의 양달 고추가 좋습니다.

이것을 구별하는 방법은 꼭지가 도장하여 길고 가늘며 직선에 가까운 것이 응달에서 말린 고추이며 이와는 상이하게 꼬지의 길이가 짧고 굵으며 낚시 바늘 모양을 한 것이 양달에서 말린 고추이다. 대체로 과피가 두터운 것이 얇은 것보다 단맛이 많이 나고 가루도 많이 난다고 한다.

요즘엔 꼭지가 하얗다고 모두 믿을 수는 없다. 물론 양건(陽乾)을 하면 꼭지 색이 얼룩얼룩 하얗게 되는 것이 정상이지만, 요즘은 꼭지 탈색 기술이 발달했기 때문에 하얀 꼭지라고 해서 다 믿을 수는 없다.
진짜 양달에서 건조한 고추는 쪼개 보았을 때 씨의 색이 진 노란색이며 일그러지도록 마른 것이다.